농식품, 청년해외개척단 ‘아프로’, 17기 발대식...K-푸드 세계화 활동
aT, 영국·호주 등 시장 다변화 6개국 32명 단원 파견
김춘진, “MZ세대 아프로 단원들 K-푸드 세계화에 기여해주길 바래”

(소비자TV) 박용수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어제(20)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K-푸드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농식품 청년해외개척단(아프로)’ 17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농식품 청년해외개척단 아프로’(AFLO: Agrifood Frontier Leader Organization)는 지난 2017년부터 정부와 공사가 K-푸드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고 수출업체의 현지 진출을 돕기 위해 우수한 외국어 능력과 열정을 가진 청년을 해외 곳곳에 파견하는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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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17기 단원 32명은 수출시장 다변화 최우선 전략국 중 6개 국가인 영국, 호주, 멕시코, 카자흐스탄, 독일, 캐나다에 파견된다. 현지에서 K-푸드 청년 홍보대사 임무를 수행하며 올해는 총 100명의 단원을 3개 기수로 나누어 8개국에서 활동할 예정이다.

 

지난해 아프로 단원들은 몽골의 주요 유통매장에 우유를 신규 수출하고, 캐나다 바이어와 단감 수출계약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었다.


공사 관계자는 해외 2030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K-푸드 마케팅 행사 추진 시, 연령대가 비슷한 아프로 단원들이 홍보대사로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수출업체들이 직접 찾아가기 어려운 시장 다변화 국가의 현장 마케터 역할을 수행해주고 있어 업체 만족도가 높다라고 이같이 설명했다.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은 우리나라 농수산식품 수출액의 약 47%는 일본·중국·미국 3개국에 집중돼 있다라며, “지속 가능한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수출시장 다변화가 필수적인 만큼, MZ세대 아프로 단원들이 참신한 아이디어와 열띤 개척정신으로 K-푸드 세계화에 기여해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공사는 아프로 출범 첫해인 지난 2017년에 60명의 단원을 해외에 파견했으며, 작년에는 109명의 단원이 세계 곳곳에서 시장개척 활동을 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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