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연료첨가제 ‘광고 조작 의혹’…소비자연대, 주행시험 공개

기사입력 2023.09.07 15:3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연료첨가제 ‘광고 조작 의혹’…소비자연대, 주행시험 공개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자동차 연료 첨가제(이하 첨가제)는 연비 상승, 출력 증강, 엔진 속 카본 세척 효과가 있다는 광고는 사실과 다르다고 첨가제 관계자가 밝혔습니다.

     

    연료첨가제 주행시험 공개…‘광고 조작 의혹’

     

    소비자연대는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첨가지 6개 제품, 현대 엑스티어, 카밈, 불스원샷, 검아웃, 에코번, 달려보카 제품을 대상으로 주행시험을 했습니다.

     

    첨가제 주입하고 8일 동안 약 1,000km 주행

     

    지난 5월 소비자연대는 아반떼(휘발류 차량용) 차량을 렌트하여 첨가제를 주입 하기 전 엔진 내부 피스톤 헤드 카본 사진을 찍고, 첨가제를 주입하고 8일 동 안 약 1,000km 주행 시험을 마친 후 시험 전과 동일한 방법으로 엔진 내부 피스톤 헤드 카본 사진을 찍었습니다. 

     

             자동차학과 교수, 엔진 전문가 검토

     

    소비자연대는 자동차학과 교수, 엔진 전문가에게 엔진 피스톤 헤드 카본 사진 검토를 의뢰한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첨가제 효과 회의적

    사진 검토를 마친 교수들의 의견입니다.                

     

    (한장현/대덕대학교 미래자동차학과 교수)

    시험 결과로 이제 촬영된 것들을 보는데 실질적으로 세정 효과가 있다라고 하 는데, 연소실 전체 면적을 놓고 따진다면은 어차피 흡기 쪽에 세정되는 그 부 분만으로 따지면 10% 미만이거든요. 그것이 거기서 퇴적물이 이제 사라졌다 라든가 이런 효과가 과연 연소실 연소 조건에 얼마나 효과가 있겠느냐 이 부 분에 대해서는 좀 회의적이고요.

     

    엔진에 절대적인 영향 미칠 것처럼 광고

     

    (고안수/전 국제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연소실 피스톤 헤드 부분을 전체로 본다면 일부 있잖아요 그러면 그 때가 연소실에만 있는가라고 하면 연소실 밖에도 있거든요. 영향을 미치는 일부의 이 부분만을 보고 엔진에 절대적인 영향이 미칠 것처럼 이렇게 광고를 해서 소비자들이 착시 현상을 일으키게 하는 것들은 좀 지양을 해야 되고

     

               일부 카본 때 세척…직접적으로 효과 없어

     

    (이호근/대덕대학교 미래자동차학과 교수)

    저 정도로 눈에 띄지 않을 정도의 일부 카본 때가 벗겨진 거 가지고 전반적인 효율이 얼마큼 좋아졌는지는 직접적으로 저는 효과가 없다고 보고요. 오히려 저렇게 보면 이걸 갖다가 간접적으로 인젝터나 이런 노즐 떼가 충분히 벗겨졌 을 거고 그로 인해서 어떤 효율이 좋아져서 공기하고 잘 섞이고 이렇기 때문 에 효과가 좋을 것으로 추측된다라는 게 정확한 정답일 것 같아요.


    첨가제 주입 전후 사진을 검토한 교수들의 의견을 한 연료첨가제 업체 관계자 에게 확인해 봤습니다.

     

                                     교수들 의견, 효과 국부적이다

     

    (기자)

    교수님들의 의견입니다. 저희 얘기가 아니고 영상에 보다시피 다 찍은 영상을 비교했거든요. 그러니까 주행하기 전에 촬영한 것과 첨가제를 주유하고 주행시 험이 끝나고 난 다음에 결과물을 보니까 비교해 보니까 효과가 거의 없다 이 런 얘기거든요.

     

          첨가제 관계자, 카본이 많이 쌓이면 닦이지도 않아

     

    (첨가제 업체 관계자)

    (저희가)맨 처음에는 많은 아반떼를 (테스트)했었죠. 말씀하신 대로 개미 눈물 만큼 닦기(피스톤 헤드 카본이)는 것처럼 보이거나..

    어느 정도 (카본이)많이 쌓이면 닦이지도 않아요. 그냥 저희도 이거를 테스트 해서 결과치를 알고 있어요.  아반떼로 테스트하다가 결과(효과)가 너무 안 나 와가지고,.. 직분사 엔진으로 또 테스트를 해봤거든요. 좀 눈(효과가)에 보이더 라고요. 그래서 그걸로 이제 광고를(한 거죠)

     

    국제대학교 드론자동차학과 교수의 의견입니다.

     

    첨가제 효과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기자)

    교수님 어떻게 생각하시죠?


    (김인옥/국제대학교 드론자동차학과 교수)

    실험한 데이터를 봤을 때 국부적으로 세척이 되는 거는 보였습니다만 전반적 으로 봤을 때 효과가 있다라고 보기는 매우 어렵다. 이렇게 판단을 할 수 있겠 습니다.

     

    (기자)

    카본이 일부 뭐 흔히 때가 벗겨졌다 덜 벗겨졌다 이런 문제가 연비라든가 소 음하고 관계가 있습니까? 

     

              연비와 소음 진동 감소는 어려워 보인다

     

    (김인옥/국제대학교 드론자동차학과 교수)

    우선 연비와 소음과 크게 관련이 있다고 보기는 좀 어렵고요. 지금 이 정도 세 척이 돼가지고 연비와 소음 진동이 감소됐다라고 보기는 또 매우 어려운 상황 인 것 같습니다.

     

    (기자)

    광고를 그대로 우리가 인정하기는 쉽지가 않다. 광고하고 차이가 많다 이렇게 이해가 되는데 어떻습니까?

     

    (김인옥/국제대학교 드론자동차학과 교수)

    실제 광고에서 표현한 내용과 매칭을 시켜보면 효과가 있다라고 보기는 어려 워서…


    첨가제 주행 시험을 주관한 소비자연대는 효과가 없다는 것을 알면서 팔았다 고 주장합니다.


    (손가나/소비자연대 사무총장)

    여러 번 테스트를 했는데 효과가 안 나왔고 추가로 아반떼 직분사 차량으로 테스트를 했더니 효과가 좀 나온 것으로 광고했다면 거의 효과가 없는 것을 알면서 첨가제를 팔았다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클로징)

     

    한 첨가제 업체 관계자는 첨가제를 사용해도 광고 내용처럼 모든 차량에 효과 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인터뷰에서 밝혀 첨가제 효과에 대한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자tv 박용수입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