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의 전쟁이 1년 8개월 동안 지속되면서 전쟁의 비극으로 인해 우크라이나의 신속 피해 복구 예상액만 2천조 원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타스, 우크라이나 난방 연료 재생 제품 기부
이와 관련 지뢰 제거 기술과 난방제품으로 신기술 개발을 가지고 있는 ㈜타스는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해 23일 인천 남동구청에서 “우크라이나 겨울나기 캠페인 및 난방 연료 재생 기부식”을 개최했습니다.
대한민국, 각 前 관료와 우크라이나 총리실 사무차관 및 대사 참석
이날 행사에 참석한 정경두 전 국방부 장관, 황우여 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뉴빌딩협회 이양구 회장, 이호르 야레멘코(Ihor Yaremenko) 우크라이나 총리실 사무차관, 드미트리 포노마렌코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 등이 참석했습니다.
황우여 전 사회부총리, 우크라 재건 대한민국 정부와 기업이 나서야
황우여 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인사에서 “우크라이나는 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우크라이나 지난날의 우크라이나를 다시 그대로 복원하는 것이 아니라 우크라이나 국민들은 완전히 새로운 우크라이나를 건설할 것이라고 다짐하면서 대한민국 정부와 기업이 함께 도와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우크라, 야레멘코 사무차관, “윤석열 대통령과 기업에 감사 답례”
이에 우크라이나 이호르 야레멘코 총리실 사무차관은 “대한민국의 도움으로 인해 우크라이나가 재건하는데 있어 큰 도움을 주신 것에 대해 감사를 표한다”고 화답했습니다.
난방 연료 등 우크라 피난민과 군 장병에 도움 될 터
㈜타스 이두재 (연구소장 겸) 경영대표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난민을 위한 조립식 모듈 하우스와, 피난민과 군인들을 위한 난방 난로 및 간이 화장실을 기부하기로 밝혔습니다.
㈜타스, 국내 기업 협업으로 사업 구체화 및 확장 계획
이 대표는 이번 기부 행사가 향후 사업화를 위해 ㈜타스 회사명으로 전달되며 A사와 B사 등 국내 기업들과 협업해 다양한 자원 유통 분야로 사업을 구체화하고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이같이 말했습니다.
뉴빌딩협회, “우크라 재건 사업 국내 기업들과 지원 협력 추진”
이양구 뉴빌딩협회 회장은 이번 기증식을 통해 앞으로 대한민국의 기업이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확장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양구/뉴빌딩협회 회장】
타스를 통해서 인도적 차원에서 우크라이나에 기증식이 진행되었다. 지난 7월 영국 리버풀 옥시즌 서밋 안에 구체적인 결과라고 보여지구요.
오늘 ㈜타스가 보여준 기술적인 강점이 굉장히 많습니다. 당장 우크라이나가 겨울에 임박해 있는데 타스의 기술 제품이 군 장병들과 난민들을 포함한 겨울을 극복하는데 최적의 솔루션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확장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타스 이두재 (연구소장 겸) 경영대표는 한국과 우크라이나 뉴빌딩협회 (Korea-Ukraine New Building Association, 이하 KUNBA)가 지난 7월 26일부터 28일(현지시간)까지 영국 리버풀에서 개최한 ‘OXYGEN SUMMIT LIVERPOOL 2023’ 스마트시티 구축 사업에도 참석했습니다.
"글로벌 거버넌스 구축과 다각적 지원 필칠 계획"
이 대표는 영국에서 개최된 ‘옥시즌 서밋 리버풀’에서도 우크라이나 군 장병들뿐만 아니라 피난민이 추위를 이겨낼 수 있는 특수의 난방제품을 참가한 기업과 글로벌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참여해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고 다각적인 지원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클로징】
국내의 기업들이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해 인프라, 건설, 물류, 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사업 추진이 이어질지 관심이 쏠립니다.
소비자TV 박용수입니다.